염증성 장질환 이야기

캡슐내시경

문누가 2008. 3. 28. 18:09

염증성 장질환과 캡슐내시경

 

소장은 약 6-8미터의 길이를 가진 구불구불한 장기로 우리가 섭취한 음식물의 소화를 완성하고, 소화된 영양소를 흡수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염증성 장질환을 가진 환자에게 소장은 보다 중요한 의미를 가집니다. 특히 크론병의 경우 소장에 염증과 궤양을 일으키는 경우가 흔해 영양결핍과 체중감소 등의 증상을 일으킵니다. 궤양성 대장염의 경우 소장을 침범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지만 일부에서 회장 말단부에 염증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내시경 소견상 궤양성 대장염처럼 보이지만 비 전형적인 임상 양상을 보이는 미확정성 대장염 (indeterminate colitis)의 경우 소장에 크론병의 특징적인 병변이 발견되어 크론병으로 진단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따라서 염증성 장질환 환자에서 소장에 대한 정확한 검사는 정확한 진단을 가능하게 하고, 질병이 이환 된 범위에 따라 적절한 약제를 사용하여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그러나 소장은 길이가 매우 길고 구불구불해 기존의 내시경으로는 검사 할 수가 없었습니다. 최근에는 이중풍선 소장내시경이 개발되어 소장질환에 대한 치료 내시경적 시술까지 가능하게 되었으나 이중풍선 소장내시경은 약 200만원에 달하는 고가의 검사인데다 내시경 검사 시간만 2시간 이상 걸려 검사 받기가 불편하고, 검사 도중 천공과 같은 중대한 합병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 내시경 시술이 쉽지 않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반면에 캡슐 내시경은 검사가 매우 쉽고 안전하며 비교적 정확하게 소장을 검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캡슐 내시경은 약간 큰 알약 크기 (11mm x 24mm)의 일회용 캡슐 내시경을 삼키면 캡슐 내시경이 식도와 위, 소장을 거쳐 음식물이 이동하는 경로를 따라 지나가면서 소화관의 영상을 촬영합니다. 캡슐내시경은 초당 2-3장의 사진을 찍어서 몸에 부착된 수신기에 전달하게 되고, 8시간 동안 5 ~ 8만장의 사진을 전송합니다.

 

8~12시간 후 검사가 끝나게 되면 몸에 부착했던 소형 카세트 크기 정도인 수신기를 떼어 컴퓨터로 전송한 후, 의사가 이 영상을 보고 판독을 하여 소장의 질환 여부를 확인하게 됩니다.   

캡슐 내시경은 만성 빈혈 원인이 모호한 위장관 출혈, 원인불명의 만성복통이나 설사, 소장의 종양, 염증성 장질환, 흡수장애, 약제 유발성 소장 점막 손상, 과민성 장증후군, 건강염려증 이전의 검사 방법으로는 정확한 진단이 어려운 다양한 질환의 진단에 이용되고 있으며 점차 활용도가 넓어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캡슐 내시경의 장점은 검사가 간편하고 고통스럽지 않다는 것입니다. 캡슐 내시경을 먹고 몸에 수신기를 부착 한 후 일상적인 생활을 하다가 검사가 종료되면 다음날 수신기를 반납하면 됩니다. 또한 일회용 내시경을 사용하므로 위생적으로 매우 안전하고, 기존의 검사로 검사 할 수 없는 소장질환의 발견에 매우 유용합니다. 그러나 고통 없는 내시경으로 모든 소화기관을 정확히 검사 할 것 같은 캡슐 내시경도 단점은 있습니다. 캡슐이 매우 작고 내시경을 의사가 조종하여 검사할 수 없으므로 위와 같이 넓은 장기를 모두 검사하기 어렵기 때문에 위장을 검사하기 위해서는 위내시경을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크론병이 심해 소장의 협착이 심한 경우 캡슐이 통과하지 못해서 추가적인 소장내시경 시술로 캡슐내시경 제거가 필요한 경우도 있으므로 소장협착이 심할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에는 캡슐 내시경을 시행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캡슐 내시경 장비로는 얼마 전 까지 이스라엘 제품의 캡슐 내시경 (필캠)이 주로 사용되었으나 최근에는 성능이 보다 우수한 국산 캡슐내시경 (미로캠)이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국산 캡슐내시경의 경우 이스라엘 제품에 비해 크기가 약간 더 작고, 촬영 시간이 12시간으로 4시간 이상 길며, 해상도가 더 높아 더 우수한 성능을 보이면서도 가격은 약 40만원 정도 저렴한 장점이 있습니다. 올 연말 이후부터는 대장에 대한 캡슐 내시경도 공식적으로 식품의약품 안정청의 승인이 날것으로 기대되어 캡슐내시경의 활용 범위가 더 넓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저희 병원의 경우 2002년도에 이스라엘산 캡슐내시경 장비를 도입한 이래, 올해부터는 국산 캡슐내시경 장비도 도입하여 수검자들의 선택의 폭을 넓혔습니다. 또한 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정확한 검사를 할 수 있는 국산 캡슐내시경의 활용도를 높이고, 주변 대학병원의 환자들도 의뢰를 받아 검사를 시행하는 등 캡슐내시경 검사를 활발히 시행 하고 있습니다.

 

    캡슐내시경은 염증성 장질환 환자의 소장검사에 매우 유용하며 내시경을 이용한 소장 검사법에 비해 매우 안전하고 간편하게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염증성 장질환 이외의 다양한 소장질환의 진단 및 원인을 알 수 없는 소화기 질환의 검사법으로도 활용도가 점차 넓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캡슐내시경도 장단점이 있으므로 검사 전 담당의사와 충분히 상의한 후 검사를 시행하는 것이 좋으며 적절하게 사용하시면 매우 유용하게 활용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조만간 대장 캡슐내시경도 가능해지면 대장내시경이 매우 힘들고 어려운 분들에게도 편안하게 대장을 검사할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